2024년 루시드 모터스와 CEO 보상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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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루시드 모터스와 CEO 보상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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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산업의 격변 속에서 주주들의 분노와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CEO에게 엄청난 현금 보상이 승인되었다는 소식은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고, 이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법적 판단이 나오고 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이러한 논란과 그 배경에 대해 더 깊이 들여다보겠습니다.

1. 루시드 모터스와 CEO 보상 논란

루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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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드 모터스는 한때 '제2의 테슬라'로 불리며 전기차 시장에 큰 기대를 모았어요. 특히 피터 롤린슨 CEO는 테슬라의 모델 S와 모델 X 개발에 관여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죠. 그러나 최근 이사회는 롤린슨에게 약 6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대략 80억 원에 달하는 보너스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이 소식은 루시드의 실적과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주주들 사이에서는 큰 논란이 되고 있어요.

실제로 루시드의 주가는 상장 초기의 화려한 모습과 달리 현재까지 폭락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CEO에게 거액의 현금 보너스가 승인되자, 많은 투자자들이 불공정한 처사라며 분노하고 있는 거죠. 롤린슨은 2022년에만 기본급, 스톡옵션, 주식 보상을 포함한 거액의 보상 패키지를 받았는데, 주가 하락으로 주식이 큰 가치를 잃자 현금 보너스를 받은 것으로 보이니 이해 상충 문제가 대두되는 건 당연해 보여요.

2. 엘론 머스크의 스톡옵션 취소와 법적 분쟁

주식차트

 

 

루시드 모터스의 CEO 보상 논란과 별개로, 엘론 머스크는 자신의 스톡옵션에 대한 미국 델라웨어주 법원의 취소 판결에 직면해 있습니다. 2018년 테슬라 주주들은 머스크에게 시가총액 및 매출 실적과 연계된 스톡옵션을 승인했었죠. 그러나 법원은 이 보상액이 동종업계 CEO의 중위값 보수의 250배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으로, 일반 주주의 이익과 상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는 화려한 성장을 거듭해왔고, 머스크는 스톡옵션을 통해 거액의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많은 이들이 믿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원의 판결은 머스크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는 상황이죠. 이 판결은 머스크가 테슬라 지분의 상당 부분을 잃을 수 있음을 의미하고, 심지어는 회사의 통제권을 상실할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3. 머스크의 대응과 테슬라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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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이에 대응하여 자신의 기업들을 델라웨어주에서 다른 주로 이전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요. 스페이스X는 이미 텍사스로, X와 뉴럴링크는 네바다로 법인 등기를 옮겼고, 보링컴퍼니도 이전을 고려 중입니다. 그의 이러한 행동은 델라웨어 법원의 결정에 대한 불만과 함께 법적 리스크를 피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되고 있죠.

하지만 법적인 문제는 간단치 않습니다. 델라웨어 기업법은 회사와 이사회, 지배주주에게 일반주주에 대한 신탁 의무를 부과하고 있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다른 주로의 법인 이전을 막을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따라서 머스크가 테슬라를 델라웨어주에서 텍사스주로 이전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한 항소 절차를 이미 시작했고, 최종 판결까지는 약 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전문가의 시각과 테슬라의 혁신 문화

테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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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안은 단순히 보상 취소를 넘어서는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하버드대의 존 코츠 교수는 델라웨어 법원이 기업가들을 자주 괴롭혔던 과거가 있다고 언급하며, 머스크의 경우 역시 예외는 아니라고 말했어요. 반면 벳시 앳킨스 CEO는 행동주의 판사의 이러한 결정이 기업 혁신 문화에 해로울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견해 속에서 테슬라와 머스크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요.

최종적으로 머스크와 테슬라의 운명을 결정할 판결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그리고 그 결과가 전기차 산업과 혁신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이번 논란은 기업의 성과와 리더십에 대한 보상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논의될 주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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